참고서비스

인생을 후회없이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by 10대 이용자

TAG    인생 진로 가치관

질문 아이콘

요즘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데, 어떻게 하든 누군가는 낙오자가 될 수밖에 없는 현 교육 제도에 회의감을 느끼고, 좌절감이 들었습니다. 아직 진로를 정하지 않은 입장으로서 직업을 고민할 때도 '이 일로 먹고살 수 있을까?' '얼마나 있어야 먹고살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먼저 들고요. 얼마 전에는 <즐겁지 않으면 인생이 아니다>라는 책 제목을 보고 '그럼 내가 사는 것은 인생이 아닌가? 나는 잘못 살고 있나? 그렇다면 제대로 산다는 건 뭐지?'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인생을 후회 없이, 제대로 산다는 것은 뭘까요? 현재의 교육 제도 안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정말 공부밖에 없을까요? 현재 교육 제도에 관한 책도 좋고 인생을 살아가는 방식에 대해 보여주는 책도 읽어보고 싶어요.

답변 아이콘

입시제도에 대한 고민이 그 안에서 흘러가는 청소년기를 어떻게 하면 후회하지 않고 보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으로 이어진 것  같네요. 고민 중인 내용이 한 가지 질문과 답으로 요약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이야기를 담은 책이 모인 것 같습니다.

교육제도에 관한 책은 물론이고 진로, 직업, 가치관, 행복관에 대한 책을 찾았습니다. 

행복한 삶에 대한 각자의 기준은 모두 다르지만 누군가 "이런 게 행복이야"라고 말 해도 

행복한 삶이라는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결국 본인 아닐까요? 

그런 의미에서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는 그림책도 함께 읽으면 좋겠습니다.

Social Reference : 소셜 레퍼런스?

'이 자료도...'하고 소개해주고 싶은 자료가 있나요?

같은 고민을 해본 적이 있거나 해당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이름 :
패스워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