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게시판

2010년 열린 교육을 희망하는 우리교육 강좌 소식입니다.

작성자 : 조지연 작성일 : 2009-12-05 조회수 : 8,349

 


교사를 위한 ․ 대중을 위한 ․ 자녀를 위한

2010년 열린 교육을 희망하는 우리교육 겨울 강좌



우리교육이 여러분과 함께 한지 20주년이 되었습니다.

교육 ․ 교사 ․ 아이들에 대한 주제로 진행된 우리교육 연수가 도움이 되셨는지요?

2010년부터는 교사를 위한 강좌, 일반 대중을 위한 강좌로 진행됩니다.

<우리교육> 강좌는 열린 교육을 희망하는 모든 이들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2010년 초심으로 돌아가 열린 교육을 위해 더욱 노력하는 우리교육이 되겠습니다.



< 일반 대중 강좌 >


* 정유진의 EFT 강좌 - 생활에서 활용하는 감정자유기법

* 강유원의 인문학 강좌 - 방학 특강! 인문학 기초

* 임종길의 생태 미술 강좌 - 시 같은 그림, 일기 같은 그림 자연관찰그림 기초

* 김남선의 마음공부 강좌 - 명상을 통한 마음의 평화 일구기



< 교사를 위한 강좌 >


* 김서규의 상담교실(중등) - 교실에서 반항기 청소년들을 지도하는 상담법

* 송승훈의 독서교실(중등) - 자신의 교육환경에서 독서교육 기획하기

* 한승모의 아카펠라 교실(초등) - 즐거운 음악 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량 강화하기

* 최은희의 그림책 교실(초등) - 학급에서 활용하는 그림책 교실 기본과정



- 문 의 : 02-3142-6770 고객지원부 강좌 담당 조지연(내선 221/255)

          자세한 일정은 우리교육 홈페이지  교사아카데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일반 대중 강좌 ------------------------------------------------------



정유진의 EFT 강좌

 생활에서 활용하는 감정자유기법


- 일  정 : 2010년 1월 8일(금) ~ 9일(토) / 오전 10시 ~ 5시(총 12시간)

- 강  사 : 정유진(서울우이초등학교)


자신을 치유하고 아이들을 치유하고, 아이들 스스로 자신을 치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감정자유기법 EFT를 실습을 통해 익힐 수 있습니다. 교사로서, 부모로서 아이들을 만나기 이전에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바로 알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봅니다. 


● EFT 기초 : EFT란 무엇인가? / 부정적 감정의 원인 / 기본과정 / 단축과정 ● 치유의 장애물 : 양상 해결하기 / 심리적 역전 다루기 / 핵심 문제 찾기 ● 영화관 기법 ● 핵심 문제 해결하기 : 육체적 문제 / 부정적 감정 / 부정적 자아상 ● 생활 EFT ● 내적 평화 과정





강유원의 인문학 강좌

 방학 특강! 인문학 기초


- 일  정 : 2010년 1월 18일(월) ~ 21일(목) / 오전 10시 ~ 1시(총 12시간)

- 강  사 : 강유원(철학박사 / 서평가)


인문학의 영역에 속하는 것을 알아보고, 각 영역에서 기본적으로 다루는 쟁점들이 무엇인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 것인지를 살펴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강의는 기본교재의 해당 내용을 설명하면서 ‘읽어야 할 도서 목록’에 제시된 중요도서의 내용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책과 교양, 고전학 :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책읽기, 정리하기, 글쓰기, 발표하기에 관하여 고전 읽기의 방법 고대철학, 근대철학, 근대 정치사상 : 철학사의 주요흐름 정리, 정치사상 정리 경제사상과 자본주의 : 자유주의 경제사상과 사회주의 경제사상의 이해, 자본주의 사회의 이해 역사 : 서양사 정리, 19세기 유럽 지성사, 동아시아와 한국




임종길의 생태 미술 강좌

 시 같은 그림, 일기 같은 그림 자연관찰그림 기초


- 일  정 : 2010년 1월 26일(화) ~ 27일(수) / 오전 10시 ~ 5시(총 12시간)

- 강  사 : 임종길(수원대평중학교)


미술과 환경 ․ 생태를 결합하여 미술 활동을 하시는 임종길 선생님의 노하우를 배워봅니다.

전문가를 위한 그림 수업이 아니라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하지만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분들을 위해 준비 된 강좌입니다. 즐겁게 그림을 그리며 자연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 짧은 미술사 / 자연관찰 그림그리기 / 미술교사의 환경 이야기 ● 입체로 표현하기 / ● 그림으로 말해요.





김남선의 마음공부 강좌

 명상을 통한 마음의 평화 일구기


- 일  정 : 2010년 1월 28일(목) ~ 29일(금) / 오전 10시 ~ 5시(총 12시간)

- 강  사 : 김남선(서울강현중학교)


자아발견과 자기 자신과의 소통을 원활히 하는 방법을 배움으로 자기 자신을 새롭게 발견하고 수용하게 됩니다. 명상을 통하여 자기 관리력을 익히고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긍정성을 개발하여 올바른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초를 만들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 나의 갈망 찾기와 명상으로 체화하기 / 대화명상을 통한 자아 탐구, 타인 이해 / 존재구성 탐구와 자애명상 익히기 / 사물 탐구와 감사 명상 익히기 / 마음의 구조 알기 / 마음 알고 표현하고 나누어 보기 ● 잘 듣기와 소리 명상하기 / 인간고통의 구조 파악과 사고방식의 전환 강의 / 자신의 신념 점검과 불만 퇴치하기 / 사물긍정명상, 자기 긍정 명상, 타인긍정 명상하기 / 생활 속에서 해 볼 수 있는 명상 실습하기





● 교사를 위한 강좌 ------------------------------------------------------



김서규의 상담교실(중등)

 교실에서 반항기 청소년들을 지도하는 상담법


- 일  정 : 2010년 1월 4일(월) ~ 5일(화) / 오전 10시 ~ 5시(총 12시간)

- 강  사 : 김서규(수원유신고등학교)


교사는 학교에서 다양한 유형의 학생들과 만나게 됩니다. 교실에서 30명이 넘는 학생들과 소통하기에 어려움이 많으시지요? 우리교육에서 상담 교사가 아니라 담임교사로서 반항기에 접어든 청소년들을 지도하는 상담법을 준비했습니다. 반항기 청소년들의 문제 원인과 해결방법을 함께 나누면서 자신만의 학급 상담 기법을 익히는 시간이 될 것 입니다.


● 여교사의 학생지도(특히 드센 남학생반 지도법) / 청강자의 사례제시 및 토론 ● 담임의 속을 긁는 예외적인 학생 지도(교칙상습위반 학생, 공격적인 학생, 만사에 흥미를 잃은 학생, 너무 똑똑하여 교사를 앞지르는 학생) / 청강자의 사례제시 및 토론 ● 담임교사의 상담방식 (학부모 상담방식 포함) / 일반적 상담방식을 쓰면 담임이 망하는 이유 5가지 / 청강자의 사례제시 및 토론

       



송승훈의 독서교실(중등)

 자신의 교육환경에서 독서교육 기획하기


- 일  정 : 2010년 1월 16일(토) ~ 17일(일) / 오전 10시 ~ 5시(총 12시간)

- 강  사 : 송승훈(경기광동고등학교)


학교에서 아이들과의 독서교육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책 읽는 것을 권장하고 있는 교육 현실에서 교사 스스로 책을 좋아하고 재미있어 하지 않으면 아이들을 책의 세계로 이끌어주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독서교육에 대해 교양을 쌓는 강의가 아니라 자신의 수업에서 독서교육을 기획하는데 자신감을 갖게 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강의와 수강생의 참여가 함께 하는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송승훈 선생님의 명쾌하고 유쾌한 강의를 통해 독서교육 지도에 자신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 학교 독서교육이 이룬 것과 이룰 것 : 학교 독서교육의 성과 정리 + 현재 상황 점검 + 방향 제시 ● 학생이 책읽기에 흥미 붙이는 몇 가지 방법 알기 : 담임교사가 하는 아침책읽기 + 수업시간에 하는 쉬운 방법 ● 글쓰기로 하는 깊이 있는 지도 방법 익히기 : 독후감 쓰기 + 독서 토론하기 + 책 관련 인물 인터뷰하기 + 책 읽고 자기 이야기 쓰기 ● 각자의 수업을 가로막는 문제 상황 풀기 : 책 선정 + 수업에 녹이기 + 학생에게 동의 얻기 + 평가하는 문제 ● 자신의 수업에서 독서교육 기획하기 : 각자의 수업에서 독서교육 계획을 세우기 + 예상 문제 상황 + 해결 방안




한승모의 아카펠라 교실(초등)

즐거운 음악 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량 강화하기


- 일  정 : 2010년 1월 11일(월) ~ 12일(화) / 오전 10시 ~ 5시(총 12시간)

- 강  사 : 한승모(강원 횡성초등학교)


음악전담을 맡고 있거나 담임으로서 음악을 재미있게 지도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아카펠라 지도법 연수를 준비했습니다. 음악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술인 리듬에 대한 개념, 리듬을 가르치는 교수법을 직접 실습해 보면서 지도 능력을 함양하게 됩니다. 단순히 앉아서 듣기만 하는 연수가 아니라 연수에 참여하시는 분들 모두가 주체가 되어 음악 지도에 자신감을 갖게 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 [음악으로 만나기 & 아카펠라 체험] 자기소개 및 음악활동을 통하여 마음열기 / 아카펠라? 아카펠라 배우기 #1 : 곡의 이해, 곡 배우기 / 아카펠라 배우기 #3 : 함께 부르기 ● [박과 리듬 지도법] 박과 리듬의 이해 / 박과 리듬의 효과적 지도법 : 수업에 적용하는 다양한 지도법 / 실습과 개별지도 : 각 지도법을 실습하며 내 것으로 만드는 시간 ● [음정 지도법] 음계와 음정의 이해 / 음계와 음정의 효과적 지도법 : 음계 재미있게 배우고, 교과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지도법 / 실습과 개별지도 ● [화음 지도법] 화음의 이해 / 화음의 효과적 지도법 : 2부합창과 아카펠라 합창을 배울 수 있는 방법 / 실습과 개별지도



최은희의 그림책 교실(초등)

학급에서 활용하는 그림책 교실 기본과정


- 일  정 : 2010년 1월 13일(수) ~ 14일(목) / 오전 10시 ~ 5시(총 12시간)

- 강  사 : 최은희(아산거산초등학교)


그림책을 활용한 교육활동의 깊이를 더하기 위하여 겨울에 그림책 교실 기본과정을 진행합니다. 교실에서 아이들과 그림책을 재미있게 읽는 방법과 그림책을 선별하는 방법 등 최은희 선생님의 노하우를 배워봅니다. 학급운영, 교과지도에 그림책을 활용하는 다양한 기본기를 익힐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 그림책을 즐기자 / 좋은 그림책이란? / 그림책을 읽어 줄 때는 어떻게? / 그림책의 가치 : 그림책으로 아이들 내면세계 읽기 /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 ●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하기 / 참고 도서 / 공부할 때 활용할 그림책 / 그림책 도서목록(전 학년)





[이 게시물은 느티나무님에 의해 2009-12-05 11:17:16 사랑방에서 이동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