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립니다

온라인 느티나무 오픈베타 안내 & 오류노트

작성자 : 느티나무 작성일 : 2018-08-15 조회수 : 10,298

안녕하세요. 느티나무도서관입니다.  

 

2018년 8월 15일 광복절, <온라인 느티나무>의 문을 열었습니다.

 

온라인에 도서관 한 채를 새로 짓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아직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8월 남은 한 달을 오픈베타 기간으로 운영하며, 이용자들의 의견을 받으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눈썰미로 버그와 문제점을 찾아내신다면 거침없이 알려주세요. 

 

발견되는 오류는 이 문서 상단에 최신 순으로 정리됩니다!!

 

***2018. 8. 25 오류내용 

-도서관관리시스템과 연동 문제로, 홈페이지에서 자료 대출예약이 불가능합니다. 전화로 예약해주시기 바랍니다. 

(대출이력열람, 대출연장 등 다른 기능은 "내 도서관" 메뉴에서 가능합니다) (180830 해결완료)

-도서관 소식, 요즘 느티나무에서는 등 게시판 내 게시글 서식 적용 오류로 줄간격이 균일하지 못한 문제, 첨부된 컬렉션 등 참고자료원 레이아웃 깨짐 증상 등

-도서관 일정 (달력)에서 일부 긴 일정명이 줄바꿈 깨짐 증상

 

***2018. 8. 21 오류내용

-회원 로그인 시, 비밀번호가 틀릴 경우 "가입된 계정이 없는 정보입니다" 라는 잘못된 팝업이 나옵니다. (180822 해결완료)

-참고서비스 게시글들의 정렬에 오류가 있습니다.  (180822 해결완료)

 

***2018. 8. 18 오류 내용

-열린 게시판 이미지 첨부 문제로 클릭시 일부 본문이미지가 보이지 않습니다. (180822 해결완료)

 

***2018. 8. 17 오류 내용

-회원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능에서 이메일이 발송되지 않는 오류가 있습니다.  (180822 해결완료)

-아이폰 (iOS) 환경에서 웹사이트 이용시, 컬렉션 목록에서 세부 컬렉션을 클릭해 들어갈 수 없는 오류가 있습니다. 

 

 

***2018. 8. 16 오류 내용

 

[내 도서관] 

-내 도서관' 기능에 전반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로그인을 먼저한 후 '도서 이용 현황', '이 책도 사주세요'. '1:1 상담' 은 이용가능합니다. 

-'도서관 회원 인증하기' 기능이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180822 해결완료)

-도서관 회원 인증이 필요한 경우 로그인 후 상단 'My page'에 들어가 회원정보상에 회원카드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 책도 사주세요' 게시글 작성시 하단에 신청자와 맞지 않는 정보가 출력되고 있습니다. (180821 해결완료)

-'1:1 상담' 게시판에 글 작성시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는데, 작성 후 열람하려하면 비밀번호를 물어보는 오류가 있습니다.  (180821 해결완료)

-도서 검색 결과에서 '골라두기' 기능에 오류가 있습니다.  (180822 해결완료)


[재단 소개]

-재단 소개 함께 하는 사람들 페이지에서 도서관 스탭, 운영위원회, 후원회 명단이 나오지 않고 이사회 명단만 나오고 있습니다. (180817 해결완료) 

-재단 소개 후원하기 기능 연결에 오류가 있습니다.  (180817 해결완료)

 

[찾아오시는 길] 

-찾아오시는 길 700-2번 버스 승차위치가 수원역 북측광장이 아닌 수원역 환승센터 7번 승강장입니다(180817 해결완료)

 

[사이트맵]

-실제 메뉴 구성과 일치하지 않는 오류가 있습니다. (180817 해결완료)

 

[기타 레이아웃]

-각 게시판 공지사항 제목줄, 대표이미지 썸네일 등 레이아웃 조정이 필요합니다. (180817 해결완료)

-대표이미지 미첨부 게시글의 경우 텍스트타일 형태로 미리보기가 출력되도록 수정해야합니다. (180817 해결완료)

 

 

 

 


 

 

*** 2018. 8. 15.

안녕하세요. 느티나무도서관입니다. 

 

2018년 8월 15일 광복절, <온라인 느티나무> 문을 열었습니다.

온라인에 도서관 한 채를 새로 짓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아직 부족한 점도 많습니다.

여러분의 눈썰미로 버그와 문제점을 찾아내신다면 거침없이 알려주세요. 

(내 도서관 메뉴의 1:1상담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새로운 기능과 특징을 살짝 소개해드립니다.

 

+컬렉션, 새책 등을 한 눈에 살펴보고 자료상태도 알 수 있는 "자료중심 인터페이스"

+참고서비스에 도서관 이용자의 지식과 정보를 보탤 수 있는 "소셜 레퍼런스"

+책, 게시물, 컬렉션, 스크랩, 웹자료의 형태와 경계를 뛰어넘는 "통합 검색" (개발중)

+우리 마을 소식을 한 눈에 둘러볼 수 있는 "열린 게시판"

+낭독회, 사서가 읽는 책에서 골라낸 "오늘 마주친 한 구절"

+도서관 소식, 도서관 활동도 단순한 제목이 아닌 "이미지 리스트" 로 둘러보세요.  

 

 

 

 

1. 책, 자료 찾기

 


 

가) 메인페이지 오른쪽 위의 돋보기 아이콘을 누르면, 통합검색창이 나옵니다. (추천!)

이 통합검색창에서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를 포함한 책, DVD 등 도서관 소장자료와 

느티나무 디지털 도서관(홈페이지)에 존재하는 컬렉션, 게시글, 스크랩 신문기사 등 모든 자료가 한번에 검색됩니다. 


나) 정보와 자료 탭의 "자료검색"을 이용하면, 느티나무디지털도서관(홈페이지)에 등록된 게시글 등이 아닌 책, DVD등 소장자료만 검색됩니다. 

현재는 과거 홈페이지와 동일한 형식으로 검색됩니다만, 추후 검색엔진을 탑재하여 도서 검색의 정확성과 속도, 통합검색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2. 회원가입과 '내 도서관' 기능 이용


과거 홈페이지에 이미 가입을 하고 회원인증을 받은 사람은 다시 회원가입하거나 인증할 필요가 없습니다. 

도서대출연장, 예약, 이용자료 확인, 희망도서 신청 등은 "내 도서관" 메뉴에서 이용하실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도서관회원인증이 필요합니다(최초 1회). 

 

* 회원가입시 또는 "도서관 회원 인증하기" 메뉴에서 회원카드에 기재된 바코드 번호 (알파벳 1자리+숫자 6자리)를 정확히 입력해주세요. 

회원카드가 없는 분께서는 먼저 느티나무도서관에 방문하여 대출회원으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인증 오류 등 문의사항은 도서관으로 전화주세요. (031-262-3449)

 

 

 

 

 

3. 컬렉션, 새 책 등 자료목록인터페이스 이용


컬렉션, 새 책 등 자료목록 인터페이스에서는 포함된 자료들을 한 눈에 손쉽게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컬렉션이 마음에 드신다면, 오른쪽 상단의 페이스북과 트위터 버튼을 눌러 개인 SNS에 공유해보세요. 

눈길이 가는 책 한 권을 클릭해보세요.   

 







대출 가능여부 등 현재 상태 확인과 예약 등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컬렉션에 포함된 다른 자료도 살펴보고싶다면 책정보 양 옆의 회색 화살표 버튼을 눌러 넘겨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컬렉션과 새 책에서만 볼 수 있는 인터페이스이지만 추후 느티나무도서관의 모든 소장자료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책 정보를 더 알고싶으시다면, 서지정보 아래쪽의 "링크 : 다음책에서 보기" 를 눌러보세요. 포털사이트 DAUM이 제공하는 도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열린게시판 이용

열린게시판은 마을 사람 모두를 위한 게시판입니다. 홈페이지 회원 로그인 후 직접 업로드해주시면 됩니다. 
영리목적이 아닌 행사, 모임, 강좌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아래와 같은 게시물은 관리자가 임의로 삭제하고 해당 회원을 탈퇴처리할 수 있습니다. 
 
-상업 용도의 게시물 (업체의 전단 등 홍보성 게시물)
-단체나 모임의 소식이 아닌 개인적인 목적의 게시물 (개인적인 편지, 일상공유 등)
-선정성, 폭력성, 불법성 등이 드러난 게시물 (성인물 등) 
-그 외 느티나무도서관서비스 헌장 및 이용규정에 어긋나는 경우







5. 참고서비스 소셜 레퍼런스

참고서비스 게시판에 등록된 자료들은, 이용자와 사서가 실제로 대화를 나눈 후 자료선정회의를 통해 제공한 자료입니다. 
사서들이 미처 살피지 못한 자료가 더 많이 있을 것입니다. 함께 살피면 좋을 자료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담당 사서가 확인 후 자료 목록에 추가합니다. 






느티나무 디지털 도서관의 큰 기능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직 과거 홈페이지에서 이관한 자료의 썸네일 등록을 완전히 마치지 못했고 일부 레이아웃이 불안정한 등의 부족함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문제를 파악하고 꾸준히 수정중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이용에 불편을 주는 버그를 발견하신다면 1:1 상담게시판에 제보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이름 :
패스워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