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높은 나무에 앉으니 시야가 탁 트여 아주 멀리까지 보였다. 높은 나무에 누워 있으면 헤이곰은 아무 걱정도 없을 거다. 우리가 대문을 잠그고 마음 편히 있는 것처럼 말이다. 헤이곰 집에는 나쁜 놈도 도둑도 못 들어올 거다.
『우리 반 곰 친구』..”
등록일 : 2023.12.19
"
하지만 애들은 그저 숙제니 학원이니 무슨 가수니, 빤한 소리들만 했다.
걱정스런 얼굴로 수군대는 애들도, 궁금한 듯 눈빛을 반짝이는 애들도 없었다.
경찰차도 오고, 소방차도 왔는데.
'어젯밤에 동네에 불난 걸 모르나?'
『연동동의 비..”
등록일 : 2023.01.17
"
물론 지금도 각종 걱정들이 온갖 형태와 높이의 벽이 되어 앞을 가로막는다. 이 벽을 무너뜨릴 방법을 나는 여전히 모른다. 다만 마음껏 마셔도 계속해서 다음에 마실 술을 찾아내는 마스터처럼, 있는 힘껏 좋아해도 계속해서 그 마음을 받아줄 세계가 있다는 걸 알려준 모티처럼, 좋아하는 것을..”
등록일 : 2022.05.17
" 대부분의 시간에 우리는 실질적으로 현재에 존재하지 못하곤 한다. 우리는 우리의 감각과 살아 있음을 직접적으로 느끼는 경험에서 단절된다. 우리의 주의력은 다른 어딘가로 향하고, 과거나 미래를 떠올리며 계획하고 걱정하고 기억하고 후회한다.&n..”
등록일 : 2021.10.30
" 미국에서 있었던 실험에 따르면, 기업 임원들에게 ‘이윤’ ‘비용’ ‘성장’ 같은 단어가 들어간 간단한 수수께끼를 풀라고 한 뒤 관찰한 결과 이들은 동료들의 여러 필요에 덜 공감하는 방식으로 대처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심지어 일터에서 다른 이를 ..”
등록일 : 2021.07.22
" 알고리즘은 우리의 마우스 클릭과 결정을 좌우할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우리와 의견을 같이 하는 사람들만 만날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우리와 의견을 같이 하는 사람들만 만날 수 있는 유사성의 공간 속에 우리를 들여보낸다…트럼프 지지자들이 없는 공..”
등록일 : 2021.02.01
" 독재 체제를 지속시키고 싶다면 사람들로 하여금 어떤 것은 옳고, 어떤 것은 틀리고, 좋고, 나쁘고, 이기적이고, 이타적이라고 믿게끔 교육하면 된다. 그러한 기준을 누가 정하겠는가? 당연히 위계 구조의 꼭대기에 있는 사람이다. 그래서 우리의 마음은 권위의 피라미드에서..”
등록일 : 2020.09.15
"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이 조금이라도 불안하면 자신들이안고 있는 문제의 심각성을 되도록 과소평가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리하여 최후의 날의 도래를 염려하는 이들을 마치 혹세무민을 꾀하는 걱정꾸러기라고 몰아붙이든가, 인류 사회 제도의 근본 변화는 비현실적이고..”
등록일 : 2019.05.28
" 독재 체제를 지속시키고 싶다면 사람들로 하여금 어떤 것은 옳고, 어떤
것은 틀리고, 좋고, 나쁘고, 이기적이고, 이타적이라고
믿게끔 교육 하면 된다. 그러한 기준을 누가 정하겠는가? 당연히
위계구조의 꼭대기에 있는 사람이다. 그래서 우리의 마음은 권위의 피라미드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