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말 무서운 공포의 원인은 두려움이 만연한 분위기였다. 무언가를 계속 잃어가고 무언가를 잃게 될 것이라는 예감에 떨어야 하는 분위기가 바로 뼛속까지 떨려오는 공포감을 빚어낸 원천이었다. p.541
『진리의 발견』 마리아 포포바(다른)&..”
등록일 : 2024.01.26
"
내 깃털 아래 깊숙한 곳에서 완전히 다른 두 가지 감정이 싸웠다.
(1) 달콤한 복수를 굼꾸며 정말 뛸 듯이 기쁜 마음.
사람들아, 그게 어떤 건지 겪어보라고! 거참, 쌤통이다!
(2) 내가 겪은 것과 같은 고통을, 다른 이들도 겪을지 모른다는 공포.
..”
등록일 : 2023.03.07
" 우리가 대화 중에 느끼는 불안은 보통 상대방에게 보이거나 들리고 싶은 욕구, 안전하고 싶은 욕구, 받아들여지거나 소속되고 싶은 욕구에 원인이 있다. 이러한 욕구를 충족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떨어질수록 우리는 목소리를 내거나 침묵을 지켜야 한다는 압박을 더 많이 느끼..”
등록일 : 2021.12.02
" 인간의 머릿속에서는 지금도 올드브레인과 뉴브레인이 더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기 위해 싸움을 벌이고 있다. 올드브레인은 쾌감과 공포 경험을 관할하는 권한이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뉴브레인은 올드브레인의 비교적 원시적인 알고리즘..”
등록일 : 2019.07.24
"It was our fear of shame, followed by our fear of Hell, that truly prevented us from committing suicide. p.25 지옥의 공포에서 오는 수치심의 공포,그것은 우리가 자살시도를 하지 않게 ..”
등록일 : 2018.02.02
"아렌트는 서론에서 “우리가 최근에 겪었던 경험과 공포를 고려하여 인간의 조건을 다시 사유해보자”고 제안한다. 그녀는 학위논문을 통해 인간은 죽음이라는 공통의 공포를 나누어 갖고 있으며, 이 공포에 관한 공통의 지식을 통해 서로에 대한 사랑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인식한 바 있다. 그..”
등록일 : 2017.08.22
"소나기는 지나갔지만, 나는 여전히 집 안에 홀로 있지 않다는 느낌을 받고 있었다. 내가 설명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실제로 벌어졌던 사건들이 잊혀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결코 일어난 적이 없는 일들이 마치 일어났던 것처럼 기억 속에 자리 잡을 수도 있다는 것뿐이다. ……밤이면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