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유대주의의 가해자였던 유럽과 서구 사회가 홀로코스트에 침묵하면서 떠안게 된 태생적인 원죄 의식은 1948년 독립 이후 이스라엘에 보내는 무조건적인 지지와 연대로 나타났고, 이를 피해자에 대한 연민과 배려로 포장하면서 팔레스타인인의 기본권 침해에는 침묵하는 서구의 도덕적 이중성을 고발하..”
등록일 : 2024.11.19
"
불평등이 생겨나는 큰 원인은 '슈거스케이프' 사회의 본질적인 동학에서 기인한다. 설탕은 부이고, 설탕이 많으면 많을수록 설탕을 더 많이 가질 수 있다. 그야말로 '성공한 자가 또 성공한다'의 고전적인 예다. 하지만 가장 충격적인 사실은 행위자들..”
등록일 : 2024.05.23
"
"천공을 아무리 뒤진다 해도 점성술사는 성별의 차이를 찾을 수 없다." 케플러는 성별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운명의 차이는 천공에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이 땅 위 문화의 작용에 따른 성별 구조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한다. 어머니를 불학무식하게 만든 것은 어..”
등록일 : 2023.09.01
"소설가로서 내가 가장 아끼는 문장은 '반복은 아름답다'이다. 이 제목으로 짧은 에세이를 쓴 적도 있다.
(중략)
또하나의 장편 소설, 또 한 번의 벼농사에서 새로운 차이를 발견하지 못하면 지겨울 법도 하다.
그러나 지난번 소설이나 벼농사와는 다른..”
등록일 : 2022.02.05
" 반복된 경험을 통해 우리는 나는 누구인가, 세상은 어떻게 돌아가는가, 살면서 무엇이 가능한가에 관한 기본적인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어느 시기에 어디에서 성장했는지, 그리고 속해 있는 계층과 사회적 위치 등에 따라 우리는 남성 또는 여성의 신체를 가지는 것이, 밝거..”
등록일 : 2021.12.11
" 부모와 자식 사이에 나이뿐만 아니라 언어, 지식 수준의 차이가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차이가 있다고 해서 상대를 대하는태도를 달리 하거나 거친 자칼의 말을 쓰기보다는 주어진 상황에 변화를 주는 방법으로 상황을 통제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자녀를 온전한 한 사람으로서 대..”
등록일 : 2020.12.19
"제3의 공간이란 사회학자 레이 올든버그가 처음 사용한 말로, 사람들이 구매 여부와 상관없이 편하게 들러 시간을 보내는 장소들을 말한다. p.26 사람들은 대도시를 가로질러 달려가면서 '일시적인 공동체'를 형성한다. 북적이는 지하철 열차 안에서 매일 함께 시간을..”
등록일 : 2020.12.17
" 수백 년에 걸쳐 문필 분야에는 소수의 글 쓰는 사람에 대해 그 수천 배에 달하는 글 읽는 사람이 있었다. 그러던 것이 지난 세기 말부터 변화가 일어났다. 정치적·종교적·학문적·직업적 제 분야의 기관지와 지방지를 독자에게 보급하게 된 신문의 점진적인 확장으로 인..”
등록일 : 2020.12.11
" 인간이 체계적인 선택과 무의식적인 선택의 방법을 통해 위대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고 실제로도 그랬다면, 하물며 자연이 그리하지 못할 이유가 어디 있겠는가? 인간은 눈에 보이는 외부 형질에만 영향을 줄 수 있다. 반면 자연은 외부 요소들이 그 유기체에 유용한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