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 인식
도서관에서 영화 DVD를 빌려갔던 분이, 집에 이걸 돌려볼 수 있는 장치가 없어서 그냥 반납한다고 한다.
TV에 연결하거나 단독으로 사용가능한 DVD플레이어가 중고장터에 저렴하게 올라오는 중이라 구입할까 싶었지만, 자고로 전자장비는 중고로 사는 게 아니라고 했다.
집에 컴퓨터는 있어도 CD롬은 물론 DVD롬이 없는 경우가 많으니, 외장으로 연결 가능한 DVD롬을 빌려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도서관에서 사용 중인 외장 DVD를 빌려줄 수 없으니, IDC센터 안에 굴러다니고 있던 데스크탑용 DVD롬을 외장용으로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2. 해결방안 모색
데스크탑용 DVD롬에도 사용가능한 하드디스크 케이스를 구입할까 싶었지만, 그것보다 저렴한 가격에 외장DVD를 구입할 수 있어서 패스.
기존에 ‘NEXT-218(SATA-IDE) USB케이블’을 사용중이었던지라 이걸로 하나 더 구할까 싶었다. 하지만, 배송비를 합쳐 2만원에 가까운 금액이기도 하고, 이걸 구입하기 위한 예산도 없으니 돈이 들어가지 않는 방법을 찾기로 한다.
혹시 DVD롬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싶어 개인소장중인 ‘NEXT-218(SATA-IDE) USB케이블’을 연결해보았지만 정상 작동 했다.
3. 결론
외장하드 PCB, 윈디 엘레멘트 8테라 외장하드 PCB를 통해 하드디스크정도는 백업하는데 사용할만은 장비가 생겼으며, 대출 가능한 DVD롬이 생겼다. 이 소식이 느티나무도서관을 이용하는 잠재 덕후들에게 희소식이 되었으면 한다.
외장 DVD롬은 3층 카운터에서 대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