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서비스

'낭만적 사랑 이데올로기'가 뭔가요?

by 비혼에 대해 탐구 중인 이용자

TAG : 사랑, 결혼, 이성애 관계, 정상 가족 이데올로기, 근대화

질문 아이콘

최근 들어 비혼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중 도서관에 있는 컬렉션 '결혼하지 않고 가족을 구성할 권리' 

서가에서 우에노 지즈코의 『결혼 제국』과 『비혼입니다만, 그게 어쨌다구요?!』를 골라 읽었는데요, 

본문에 '낭만적 사랑 이데올로기'라는 단어가 계속 언급되더라고요. 이 단어의 뜻이 궁금해요. 관련된 자료가 있으면 살펴보고 싶어요.

답변 아이콘

낭만적 사랑 이데올로기를 자세히 다룬 책으로 앤서니 기든스의 『현대 사회의 성, 사랑, 에로티시즘』을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기든스는 낭만적 사랑의 개념과 결혼의 연결이 근대 사회의 출현과 관련이 있으며, 모성의 근대적 구성이 이루어졌다고 봅니다. 

 

"낭만적 사랑을 기반으로 한 결혼은 서양의 근대화와 함께 나타났다. 근대 이전에는 결혼은 철저히 계급을 유지하는 수단으로 쓰였다. 근대에 들어와 개인의 영역이 확장되고 개인 의사가 존중되기 시작하면서 ‘낭만적 사랑’이라는 개인감정이 결혼을 성사시킬 수 있는 요소가 되었다." 

 

낭만적 사랑 이데올로기를 다룬 자료를 사회학, 역사 쪽에서 찾아보았습니다. 

한국 사회 분위기와 비혼을 이야기하는 에세이, 가족 이외의 공동체 사례를 함께 찾았습니다. 

더 궁금하신 게 있으면 다시 질문해주세요. 도서관 직원들이 머리를 맞대 더 고민해보겠습니다.


기사

결혼 없이도 ‘법적 보호자’가 될 순 없을까

한겨레|혜화붙박이장|2018-06-16

컬렉션

  • E1. 결혼하지 않고 가족을 구성할 권리

    TAG | 비혼,미혼,비혼제네레이션,저출산,개인화,성적시민권,인구변화,가족구성권,동거,생활동반자법,팍스,PACS,시민연대계약,가족위기,가족관계변화,정상가족이데올로기,가부장제,입양가족,위탁부모

    SNS 아이콘 SNS 아이콘

Social Reference : 소셜 레퍼런스?

'이 자료도...'하고 소개해주고 싶은 자료가 있나요?

같은 고민을 해본 적이 있거나 해당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이름 :
패스워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