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서비스

검색
  • 참고(정보)서비스란?

    일상에서 맞닥뜨리는 사소한 궁금증부터,
    혼자서 해결하기엔 벅찬 어려운 문제까지.
    그 해결에 도움이 될 실마리를
    느티나무도서관이 함께 찾아드립니다.

    information service

  • 질문 아이콘 발레를 시작하는 사람이 보면 좋을 자료가 있을까요?

    운동을 하고 싶은데, 정적인 근력운동은 지루할 것 같아 찾아보던 차에 발레에 대해 알게 됐어요. 어느 사진 작가의 사진이 마중물이 되었는데요. 토슈즈를 정리하는 발레리나의 사진 아래에 "그녀는 우리에게 등을 보이면서도 우리와 정면으로 마주한다."라는 문장을 보고 반했어요. 한 번도 해 본적 없는 운동이지만 내게 맞는 운동일 수 있겠다는 생각에 벌써부터 설렙니다. 도서관에 소장 중인 <아무튼, 발레>를 읽는 중인데, 다른 자료가 더 있을지 궁금합니다.  발레에 얽힌 이야기나 자세, 운동하는 이의 마음가짐을 다룬 자료가 있을까요?  어려운 동작을 멋지게 성공하는 것보다 즐겁게 발레하는 법을 알고 싶어요.   

    등록일 : 2023.09.21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이별 후 마음 정리를 돕는 책이 있나요?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을 겪었습니다. 너무 괴로운데, 마음 정리를 해야 제 일상이 회복될 것 같습니다. 사정상 운동이나 외출 같이 활동적인 일은 할 수 없어서, 활기차고 긍정적인 그런 책보다는.... 유머러스할 수는 있지만, 보다 '마음'을 다듬고 생각의 지평을 넓혀서 시야를 넓혀주는, 상황을 객관화시켜줄 수 있는 책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제 마음이 다시 차분해지길 바랍니다. 사서선생님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등록일 : 2023.08.24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마음이 편안해지는 이야기를 읽고 싶어요

    오늘 안 좋은 일이 있었는데, 마음이 편안해지는 그림책을 읽고 싶어요.    

    등록일 : 2023.03.10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가족이나 자연에 관련된 수필집이 있을까요?

    가족에 대한 따뜻한 이야기가 담겨 있거나,  자연을 전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수필집을 찾습니다. 더 자세하게는 자연에서 느끼는 마음을 아름다운 언어들로 표현하고 싶어요. 책을 많이 읽어보지 않어서 쉽게 읽을 수 있는 자료면 좋겠습니다. (‘여행’ 분야도 넒은 의미에서 자연을 바라보는거라고 생각해요.)  <느리게 걷는 즐거움>과 <괜찮다, 우리는 꽃필 수 있다>를 먼저 빌려봤는데,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등록일 : 2023.02.10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5/18 추가) 코로나19 정보, 어디서 확인하나요?

    느티나무도서관 직원들은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선별해 공유하며 레퍼런스에 힘쓰겠습니다.  기사와 정보는 게시글에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공유하고 싶은 자료가 있다면 댓글로 제안해 주세요.  +당일에 새로 추가한 정보는 초록색으로 표시합니다.   ✅ 상황 보고와 행동 안내   2022년  5월 (5-18-18:59) <카드 뉴스: 코로나19 후유증 Q&A> 질병관리청, 5.16.  자세히 보기(클릭)   4월 (4-29-20:32) <5월 2일(월)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중앙사고수습본부, 4.29.&..

    등록일 : 2022.05.18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정보 인권과 마음 건강에 관한 책을 찾습니다.

    요새 국내 시민단체 일자리에 지원해보려고 하는 구직청년입니다.  생각해둔 곳이 있는데 처음에는 괜찮았는데 요새는 지원이 조금 망설여지기도 합니다 관련해서 정보 인권과 마음 건강에 대한 내용들 희망드려봅니다.  보통은 정보 인권 따로 그리고 마음 건강 따로 나오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정보 인권에 대해 활동하다 보면은 마음 건강에 꽤 무리가 오는 경우들도 있는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 둘다 같이 연관되어 나온 내용들 희망해봅니다. 정보 인권 활동가분들과 마음 건강 의료진분들과의 대화 내용이 나온 책이나 여러가지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그럼 따스한 느티나무 도서관 거의 항상 소소하게 응원합니다!  참 저희 동네에도..

    등록일 : 2022.04.01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운동하면서 느끼는 슬럼프에 관한 책이 있나요?

    어릴 때부터 운동을 열심히 해온 아이의 부모입니다. 야구부로 활동하는 아이가 가끔 슬럼프를 겪는데, 그때마다 어떻게 응원해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운동에 임하는 자세에 관한 책이나, 슬럼프를 겪는 주인공이 등장하는 책이 있으면 읽고 싶어요.

    등록일 : 2022.03.05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안녕하세요. 엄마와의 화해. 교육해방과 관련한 청소년 인권. 따스한 컬러테라피 궁금합니다

    . 얼마전에 엄마와 크게 다투었습니다 저는 나이 있는 청년이고 엄마도 연세가 조금 있으십니다 화해를 희망하는데 어려운것 같습니다 참 엄마에게 예전에 법륜스님의 인생수업 책을 선물로 드렸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엄마에게는 책 내용이 그렇게 마음에 와닿지 않으셨던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는 책이나 여러가지 희망드립니다     . 이제 조금 있으면 청소년 친구들 수능 입니다 교육에 대한 이야기는 참 끝이 없는것 같습니다 교육해방과 관련한 청소년 인권 내용이 궁금합니다 덧붙여 청소년 친구들 사이의 합법적인 결혼과 육아 등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그리고 보호종료아동 친구들의 따스한 삶과 투명가방끈 모임 등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 엄마와..

    등록일 : 2021.11.17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요즘 이슈가 되는 탈레반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뒤늦게 탈레반에 대한 소식을 전해듣고 궁금해진 사람입니다.처음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을때에는 다른 나라 이야기구나 생각을 하여 가볍게 넘겼는데,하버진 사람, 아이들의 기사가 나오고 사진을 보니 마음이 아프고 관심이 갑니다.인터넷으로 기사를 찾아보는 것도 좋지만 더 자세하게 알고 싶습니다 탈레반과 그에 관한 아프가니스탄의 역사를 알고싶습니다.  

    등록일 : 2021.10.08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그림책 활동가가 읽으면 좋을 책, 나이 있는 청년의 취업과 부동산 투자에 관한 책이 있나요?

    예전에 느티나무 도서관의 참고서비스 답장 말씀 정말 감사했습니다. 한번 더 문의드리는데요,  이번에도 따스한 말씀 희망드려봅니다^^  1. 제가 요새 이웃동네 교육청의 그림책 선생님 과정에 참여하고 있어요 초등학생들에게 그림책을 안내할것 같은데요 그림책 선생님(활동가) 분들이 읽어보면 좋을 책이나 참여하면 괜찮을 모임이 있나요?   2.요새 구직활동을 그냥그냥 활발히 하는 청년인데, 쉽지 않습니다 얼마전에 변호사분들이 있는 시민단체 활동가 일자리에 면접도 봤거든요 그런데 아쉽게도 잘 안되었어요 코로나 상황이라 더 취업이 어려운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인 저..

    등록일 : 2021.06.22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죽음에 대해 불안해 하는 아이에게 무슨 책을 보여주면 좋을까요?

    이제 열 살이 된 아이가 TV 드라마나 영화 속 죽음을 볼 때마다 굉장히 두려워해요. 막연하게만 느껴지는 죽음에 대해 불안해 하고, 겁내는 것이 안쓰러워 마음을 달래줄 만한 책을 찾고 있어요. 어떤 자료가 있을까요?

    등록일 : 2019.10.05

    SNS 아이콘 SNS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