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서비스

검색
  • 참고(정보)서비스란?

    일상에서 맞닥뜨리는 사소한 궁금증부터,
    혼자서 해결하기엔 벅찬 어려운 문제까지.
    그 해결에 도움이 될 실마리를
    느티나무도서관이 함께 찾아드립니다.

    information service

  • 질문 아이콘 인플레이션을 주제로 한 또는 배경이 되는 문학작품을 알고 싶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사서로 일하고 있고 사서이면서 이런 정보서비스를 받는다는 것이 너무 부끄럽지만......  집단지성을 위해 용기내어봅니다. 최근 사과가 한 개 만원이 되고, 귤 한봉지가 만원, 농산물의 가격이 급등하고 모든 물가가 미친듯이 오르고 있는걸 보고, 미친물가를 주제로 목록을 다양하게 작성해서 마을사람들과 함께 보고 싶어요.  자료를 찾아보니, 농산물 가격이 인상되는 이유는 다양했고, 주로 사회과학, 자연과학, 분야의 책들은 많이 볼 수 있었는데 문학은 찾기가 어려웠어요.  문학은 우리의 삶과 가장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투영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설, 희곡, 영화 등 인플레이션이 주제이거나 배..

    등록일 : 2024.03.12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발레를 시작하는 사람이 보면 좋을 자료가 있을까요?

    운동을 하고 싶은데, 정적인 근력운동은 지루할 것 같아 찾아보던 차에 발레에 대해 알게 됐어요. 어느 사진 작가의 사진이 마중물이 되었는데요. 토슈즈를 정리하는 발레리나의 사진 아래에 "그녀는 우리에게 등을 보이면서도 우리와 정면으로 마주한다."라는 문장을 보고 반했어요. 한 번도 해 본적 없는 운동이지만 내게 맞는 운동일 수 있겠다는 생각에 벌써부터 설렙니다. 도서관에 소장 중인 <아무튼, 발레>를 읽는 중인데, 다른 자료가 더 있을지 궁금합니다.  발레에 얽힌 이야기나 자세, 운동하는 이의 마음가짐을 다룬 자료가 있을까요?  어려운 동작을 멋지게 성공하는 것보다 즐겁게 발레하는 법을 알고 싶어요.   

    등록일 : 2023.09.21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이별 후 마음 정리를 돕는 책이 있나요?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을 겪었습니다. 너무 괴로운데, 마음 정리를 해야 제 일상이 회복될 것 같습니다. 사정상 운동이나 외출 같이 활동적인 일은 할 수 없어서, 활기차고 긍정적인 그런 책보다는.... 유머러스할 수는 있지만, 보다 '마음'을 다듬고 생각의 지평을 넓혀서 시야를 넓혀주는, 상황을 객관화시켜줄 수 있는 책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제 마음이 다시 차분해지길 바랍니다. 사서선생님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등록일 : 2023.08.24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청소년들을 위한 애드보커시

    안녕하세요? CLC희망학교에서 문의드립니다. 청소년들을 위한 애드보커시, 더 나아가서 청년들을 위한 애드보커시에 대한 책을 찾고 싶습니다. 그런 일에 관한 사례,경험을 담고 있는 책을 찾고 있으나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혹시 도움을 주실 수 있나요? 관련된 모든 형태의 자료도 좋습니다. 우리사회의 청소년들, 특히 위기청소년들의 문제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닐뿐 아니라 단적으로 10년 전과 비교해 보더라도 이들의 문제는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것을 현장에서 확인하게 됩니다. 이들의 목소리가 우리 사회에서는  너무 작아서 들리지 않고 무시되기 쉽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애드보커시는 그런 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고 그런 활동을 하기 위해 준비중입니다. ..

    등록일 : 2022.09.24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4살 아이와 보면 좋을 성교육 책이 있을까요?

    4살 여자아이가 읽을 성교육 책을 찾습니다. 신체와 성에 요즘 관심이 많아 성기나 사람의 신체 특징을 잘 보여주는 책을 찾고있습니다. 4살이다보니 글보다는 그림 위주의 책으로 알아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등록일 : 2022.09.17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펫로스 증후군에 관한 자료가 있나요?

    고양이와 함께 산 지 4년이 되는 집사입니다. 반려동물의 죽음을 이해하는 법을 돕는 자료가 있나요? 반려동물이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나 슬퍼하는 친구, 수명이 얼마 남지 않은 동물과의 이별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서 저도 언젠간 겪을 일인데, 이별을 어떻게 받아들이면 좋을지 알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반려동물과 잘 이별하는 법을 알고 싶어요.   

    등록일 : 2022.09.15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안녕하세요. 엄마와의 화해. 교육해방과 관련한 청소년 인권. 따스한 컬러테라피 궁금합니다

    . 얼마전에 엄마와 크게 다투었습니다 저는 나이 있는 청년이고 엄마도 연세가 조금 있으십니다 화해를 희망하는데 어려운것 같습니다 참 엄마에게 예전에 법륜스님의 인생수업 책을 선물로 드렸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엄마에게는 책 내용이 그렇게 마음에 와닿지 않으셨던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는 책이나 여러가지 희망드립니다     . 이제 조금 있으면 청소년 친구들 수능 입니다 교육에 대한 이야기는 참 끝이 없는것 같습니다 교육해방과 관련한 청소년 인권 내용이 궁금합니다 덧붙여 청소년 친구들 사이의 합법적인 결혼과 육아 등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그리고 보호종료아동 친구들의 따스한 삶과 투명가방끈 모임 등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 엄마와..

    등록일 : 2021.11.17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요즘 이슈가 되는 탈레반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뒤늦게 탈레반에 대한 소식을 전해듣고 궁금해진 사람입니다.처음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을때에는 다른 나라 이야기구나 생각을 하여 가볍게 넘겼는데,하버진 사람, 아이들의 기사가 나오고 사진을 보니 마음이 아프고 관심이 갑니다.인터넷으로 기사를 찾아보는 것도 좋지만 더 자세하게 알고 싶습니다 탈레반과 그에 관한 아프가니스탄의 역사를 알고싶습니다.  

    등록일 : 2021.10.08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수영을 시작한 사람이 읽으면 좋을 책이 있나요?

    얼마 전 수영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배우기 전에는 망설였는데 막상 시작하니 제게 잘 맞는 것 같아서 기뻤어요. 여름 동안 수영하는 이야기를 읽으려고 하는데요, 수영에 관한 에세이나 소설이 있다면 추천해주세요.

    등록일 : 2021.07.17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완벽주의가 너무 지나친 나머지 무기력해지는 사람에게 추천해주실 만한 책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과 불안이 커서 결국에 걱정만 하다가 제대로 일을 시작하지 못한 채 지쳐버립니다.어떻게 보면 게으른(?), 막연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완벽주의자들을 위한 책이 있을까요?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커졌을 때 읽으면 좋을만한 책들을 추천받고 싶습니다.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등록일 : 2021.01.29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사서 준비를 하는 사람에게 도움될 책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9월에 사서자격증을 취득하고 현재는 다른 일을 하지만  사서를 꿈꾸는 사람입니다.공부를 하긴했지만 아직 일을 접해보지 않았고 사서라는 직업으로 그림을 그려보고 싶지만 감이 잡히지 않네요.예비사서로서 읽으면 좋은 책이 있으면 추천바랍니다.사서로서 갖춰야 할 마인드나 실무에 관한 부분이나 상관없이 어떤종류의 책이라도 괜찮습니다.  훌륭한 사서로서 자질을 갖추기 위해 읽으면 좋은 책 부탁드릴게요~ 너무 감사드립니다.^^

    등록일 : 2020.09.12

    SNS 아이콘 SNS 아이콘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