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서비스

검색
  • 참고(정보)서비스란?

    일상에서 맞닥뜨리는 사소한 궁금증부터,
    혼자서 해결하기엔 벅찬 어려운 문제까지.
    그 해결에 도움이 될 실마리를
    느티나무도서관이 함께 찾아드립니다.

    information service

  • 질문 아이콘 인플레이션을 주제로 한 또는 배경이 되는 문학작품을 알고 싶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사서로 일하고 있고 사서이면서 이런 정보서비스를 받는다는 것이 너무 부끄럽지만......  집단지성을 위해 용기내어봅니다. 최근 사과가 한 개 만원이 되고, 귤 한봉지가 만원, 농산물의 가격이 급등하고 모든 물가가 미친듯이 오르고 있는걸 보고, 미친물가를 주제로 목록을 다양하게 작성해서 마을사람들과 함께 보고 싶어요.  자료를 찾아보니, 농산물 가격이 인상되는 이유는 다양했고, 주로 사회과학, 자연과학, 분야의 책들은 많이 볼 수 있었는데 문학은 찾기가 어려웠어요.  문학은 우리의 삶과 가장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투영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설, 희곡, 영화 등 인플레이션이 주제이거나 배..

    등록일 : 2024.03.12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출퇴근 시간에 귀로 들을만한 오디오북

    안녕하세요.  출퇴근 시간에 귀로 들을만한 아침을 시작하는데 함께할만한 오디오북이 있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등록일 : 2023.12.12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출퇴근 시간에 볼만한 sf 추천

    안녕하세요. 최근 sf장르에 관심이 생긴 20대입니다.   지금까지 <방금 떠나온 세계>, <스노볼 드라이브>, <지금부터 한아뿐> 읽었고 그 중 김초엽 작가님 작품 재밌게 봤습니다.    느티나무도서관에서 하는 컬렉션 버스킹이 기억에 남아 참고서비스 이용해보려 합니다.    출/퇴근 시간에 볼만한 sf단편집이나 영화 추천 부탁드립니다.

    등록일 : 2023.10.14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느티나무도서관의 홈페이지의 역사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느티나무도서관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입니다. 느티나무도서관을 검색하고 사이트에 접속하면 다른 도서관과는 달리 귀여운 그림들이 저를 반겨줍니다.  어떻게 이런 귀여운 그림으로 홈페이지를 시작할 생각을 하셨나요? 다른 도서관들과는 조금 특이한 방법으로 그림과 그 속에 숨어있는 키워드를 활용해 홈페이지를 구성하셨는데, 이렇게까지 홈페이지를 구성하는데 있어 고민하셨던 것들이나(이용자가 좀 더 편하고 재미있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신경쓴 점들, 시행착오, 예전과는 달리 바뀐 점 같은 것들이 궁금합니다.

    등록일 : 2022.10.08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무서운 만화책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느티나무도서관을 애용하고 있는 이용자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호러 만화책을 좋아하는 편인데 느티나무도서관에 그런 장르에 만화책이 있을지 궁금하여 글을 남깁니다.   제가 재밌게 읽은 만화책은 이토준지의 <이토준지 공포박물관> 시리즈입니다.   그리고 느티나무도서관에서 사서 선생님들의 추천받아 재밌게 읽었던 책으로는 <보테>, <카사네>가 있습니다.   <보테>는 그래픽 노블이지만 재밌게 읽었습니다.   꼭 귀신이 등장한다거나 기분 나쁜(?) 결말로 가지 않아도 좋습니다!   섬뜩한 면이 있거나 인간의 추악한 면을 보여주는 만화책 혹은 ..

    등록일 : 2022.10.05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청소년들을 위한 애드보커시

    안녕하세요? CLC희망학교에서 문의드립니다. 청소년들을 위한 애드보커시, 더 나아가서 청년들을 위한 애드보커시에 대한 책을 찾고 싶습니다. 그런 일에 관한 사례,경험을 담고 있는 책을 찾고 있으나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혹시 도움을 주실 수 있나요? 관련된 모든 형태의 자료도 좋습니다. 우리사회의 청소년들, 특히 위기청소년들의 문제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닐뿐 아니라 단적으로 10년 전과 비교해 보더라도 이들의 문제는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것을 현장에서 확인하게 됩니다. 이들의 목소리가 우리 사회에서는  너무 작아서 들리지 않고 무시되기 쉽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애드보커시는 그런 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고 그런 활동을 하기 위해 준비중입니다. ..

    등록일 : 2022.09.24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한국의 전통놀이를 잘 표현한 책을 찾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전통놀이 교육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전통놀이 문화를 접해볼 기회가 적은 아이들을 위해 놀이규칙이나 과정 등이 상세하게 묘사된 책은 무엇이 있을까요? 교육 대상 놀이는 윷놀이, 산가지놀이, 비석치기(비사치기), 공기놀이, 팽이돌리기, 연날리기 입니다. 전래동화, 소설, 인문서 다 좋습니다. 가능한 많은 참고도서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등록일 : 2022.09.19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메타버스를 주제로 한 소설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번에 중학생 친구들과 함께 메타버스에 대해 공부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검색을 해보니 메타버스에 개념에 관련된 책이나 메타버스 구축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많이 나와서요.   혹시 중학생 아이들과 재밌게 읽을 수 있는 메타버스를 다루고 있는 소설이 있을까요?

    등록일 : 2022.08.02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야콥병에 대한 자료를 모으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크로이츠펠트-야콥병(CJD)에 대한 자료를 모으고자 도움을 청합니다.  이번주 저의 사촌오빠가 야콥병이라는 희귀병 판정을 받았습니다.  증상 이후 1년 이내에 사망하게 되는 뇌질환이여서 급히 치료 방법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엔 워낙 전래 없는 희귀병이여서 그런지 관련 자료가 부족합니다. 증상이 3개월 전부터였..

    등록일 : 2022.06.09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공동육아, 대안학교에 대한 자료를 추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아이를 키우며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엄마입니다.  요즘에는 아이가 어떤 유치원을 다니면  더욱 즐거울까 대한 생각을 많이 하고 있는데요,   최근 트렌드인지 '숲 학교', '자연학교', '놀이학교' 등  기존에 알고 있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의 형태와 다른 기관들이 제법 많이 눈에 띄더라고요.  그래서 '공동육아', '대안학교' 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알아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조금 찾아봤는데, 단순한 기관 소개나 해당 기관을 다녔던 아이의 부모님이 블로그에 남긴 후기 중심의 정보만 많이 보여서 아쉽..

    등록일 : 2022.04.13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SF소설 추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초등6학년입니다. Sf소설을 읽고 싶은데 이왕이면 재밌는 책으로 시작하고 싶습니다. 추천해 주시면 열심히 읽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등록일 : 2022.02.16

    SNS 아이콘 SNS 아이콘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