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스 모라벡이 말하는 '마음의 아이들' 즉, 인간수준의 패턴인식능력과 컴퓨터의 일관된 속도와 정확성이 결합하는 순간, 매우 강력한능력이 발휘될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화성인의 침공이 아니다. 더 뛰어난 도구를 만들어 우리 스스로 더 영리해지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등록일 : 2019.11.14
" 지금은 기계에 의식이 없는 것이 분명하지만, 궁극적으로 기계에 의식이 생겨날 수 없다고 확신할 수 있는 근거는 없다. 연체동물도 그다지 의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 기계가 지난 몇백 년 동안 이룩한 놀라운 발전에 비해 동물과 식물의 왕국이 얼마나 느리게 발전하고 있는지 생각해보..”
등록일 : 2019.11.13
" 앨런 튜링은 1950년 논문 '컴퓨팅기계와 지능'이라는 논문에서 컴퓨터가 인간수준의 지능에 다다를 수 있으며, 인공지능이 진정으로 인간수준의 지능에 도달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 그 유명한 튜링테스트를 제안한다. - p.279 『..”
등록일 : 2019.10.03
" 생물학적 신피질은 물론 그것을 모방하려고 하는 인공지능에 모두 적용되는 중요한 사실은, 개념적 수준에서는 동시에 여러 레벨에서 학습이 이루어지기 힘들다는 것이다. 개념적 수준에서는 본질적으로 한 번에 한개, 많아야 두 개 정도의 레벨에서만 학습이 가능하다. 그 학습..”
등록일 : 2019.06.30
"과학기술 담론은 그 범위가 확대될수록 '인류의 진화' 'SF 소설이 현실이 되었다'며 인간의 위대함을 찬양한다. ... '인간과 기계의 대결' '누가 더 우수한가' 식의 사고는 위험하다. 누구도 인간을 대표할 수 없으며 사회는 균질하지 않다. 이러한..”
등록일 : 2018.12.18
"젊은이들이 거부 하는 것은 이런 것들입니다. 나는 아무 의미도 없는 치열한 경쟁에 뛰어들고 싶지 않다.나는 기계와 관료제의 노예가 되어 권태롭고 추악하게 살고 싶지 않다.나는 바보나 로봇, 통근자로 살고 싶지 않다.나는 누군가의 일부분으로 살고 싶지 않다. ..”
등록일 : 2017.11.01
"다양한 노동운동을 이끈 사람들과 마르크스를 고무시켰던 희망, 즉 여가가 인간을 필연성에서 해방시키고 노동하는 동물을 생산적으로 만들 것이라는 희망은 기계론적 철학의 허구에 의존하고 있다. 이 철학은 노동력이 다른 모든 에너지처럼 결코 사라질 수 없으며, 그래서 삶의 노역에 소비되어 고갈..”
등록일 : 2017.10.24
" 현대 산업사회는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매우 복잡하게 얽혀 있어서 사람들의 정신과 시간을 과도하게 앗아갑니다. 이 점이 바로 산업사회가 낳은 가장 커다란 악입니다. 모순처럼 들리시겠지만 현대산업사회에 이르러 경이로울 정도로 노동시간을 단축시켜줄 기술적 장치가 다양하게 쏟아져 ..”
등록일 : 2017.10.18
"인류 전체가 풍요의 한계에 도달하려면 아직 요원하기 때문에, 사회가 자신의 다산성을 자연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양식은 임시적으로 또 민족적 규모에서만 인식될 수 있다. 거기서 해결책은 매우 단순한 것 같다. 그 해결책은 모든 사용물을 마치 소비재인 것처럼 취급하는 것이다. 그래서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