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티나무 기후활동가들은 엄청 작고, 엄청 크게 활동합니다.
11월부터 기후위기 낭독회를 시작으로 무색 페트병의 정체를 조사했습니다. 라벨과 뚜껑을 재질별로 분리하고, 페트 용기의 무게를 달아서 기록했어요. 제품을 파악하며 플라스틱 사용량이 가장 적은 기업도 알아냈습니다. 기후위기를 주제로 한 기사를 찾아 스크랩도 합니다. 기후활동가들이 찾아낸 몇 가지 사실을 공유합니다.
느티나무도서관에 지렁이가 삽니다.낮에는 책 속에서 잠을 자다가 밤이 되면 책에서 나와 도서관을 돌아다니지요.지렁이가 다녀간 자리에는 신기하게도 꽃과 나무가 잘 자란답니다.혹시 도서관 책을 보다가 느티나무의 지킴이,지렁이를 발견하면 카운터로 보내주세요.지렁이 책갈피를 찾아서 건네 주신 분에게 깜짝선물을 드립니다!
11월의 참고서비스
Q. 싱글 대디를 위한 육아 관련 자료가 있나요? TAG | 싱글대디, 육아, 한부모가족, 도서관 프로그램 문헌정보학을 공부 중인 학생입니다. 독서 프로그램 과제로 싱글 대디를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해보려고 하는데 싱글 대디들과 함께 읽을 육아 자료가 있을까요?
A. 비슷한 질문을 가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정보를 찾았습니다. 홀로 자녀를 양육하는 아버지로 국한시키지 않고 범위를 확대했습니다. 적극적으로 육아에 뛰어든 이가 겪은 이야기나 참고할 만한 정보가 담긴 책을 모았어요. 자료집으로는여성가족부가 펴낸 <한부모가족 정책정보 안내서>가 가장 상세합니다. 한부모, 조손가족 복지서비스와 지침을 한눈에 볼 수 있고, 미혼한부모 지원이나 지역별 추가 지원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자료들을 참고 삼아 과제에 대한 자기의 답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느티나무도서관과 함께 여행한 질문들, 사서들이 천천히 살펴 답하고 있습니다. 이번 달 써내려간 열 편의 답장을 소개합니다. (덧: 함께 답장할 사서를 애타게 기다립니다. 함께하고 싶으면 언제든 느티에 알려주세요.)
Q. 공룡은 어쩌다 멸종했을까요?
사서의 답장 그러게요. 공룡은 어쩌다 멸종했을까요? 새로 발견한 증거들로 우리가 공룡에 관해 철석같이 믿고 있던 사실들도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공룡의 역사』(웅진지식하우스)는 공룡의 흥망성쇠를 다룹니다. 공룡이 어느 날 초현실적으로 지구에 나타난 게 아니라 오랜 세월 동안 자연이 차곡차곡 조립한 생명체라는 것, 공룡의 멋짐은 적응력과 생존력에 있다는 걸 알려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