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느티나무에서는

북카페 5월정기회의.

작성자 : 작은파도 작성일 : 2010-05-25 조회수 : 6,800

5월 24일 월요일 오전 10시 북카페 정기회의가 있었습니다.
자원활동가 신입 O.T가 겹쳐서 팀장 김은실, 정희라, 이윤남, 김계현 이렇게 4명이 함께한 조촐한 모임이었습니다.(아침에 6개의 참석못함을 알리는 문자메세지를 받고 팀장님 실망좀 하셨지요.--;;)

<회의 안건>
1. 늘어난 신입 자원활동가들의 원활한 적응을 위한 카페팀 차원의 O.T  실시에 대한   의견.
2. 다양해진 메뉴, 늘어난 활동가들... 어떻게 일을 분담 할 것인가.
3. 상근 인력이 없는 상태로 유지되는 북카페의 특성상 시간에 대한 책임의 과중- 사정이 있 을 경우 활동 시간을  조율해 줄 수 있는 담당자 선정 문제(오후;김은실 오전;?) 
4. 새로운 메뉴의 레시피, 에스프레소의 적정수준의 통일성 유지문제.
5. 재고파악의 어려움, 유통기한이 짧은 조리빵들의 보관을 위한 냉동고 구입에 관한 의견
6. 해가 길어지는 하절기 이용자수 증가에 따라 카페도 한시적으로 (ex.6월 중순~9월 초) 연장 영업을 하기 위한 실질적 방법론.
7. 아름다운 커피 매니저 초빙 <핸드드립 커피교실>개최- 재료구입 개인부담or 회비부담
8. 활동가가 부정기적으로 호두파이나 치즈케익 같은 것을 직접 만들어 판매 할 수 있게 가져올 경우 어떤 식으로???

회의 안건에 대한 부연 설명을 좀 하자면....
1.카페팀 차원의 OT에 대한 부분은 시간대별 자원활동가의 교류가 없음으로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체계적 에스프레소 추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선임활동가들에 의해 구두로 이어지는 자신들의 노하우 전수로 인한 다양한 커피맛, 아이스메뉴의 천차만별 제조법, 계절메뉴인 미숫가루 조제의 다양성, 재료보관의 일관성 없음, 도구들을 자신만 아는 장소에 보관함으로 인한 다음 타임 활동가의 허둥지둥, 익숙하지 않은 포스찍기의 실수로 인한 정산착오와 그에 대한 부담감....등등)과 도서관안에서의 북카페의 의미,신입활동가들의 자발적 기본교육참여 유도, 이용자들을 상대할 때의 친절함에 대한 의미, 친목도모를 위한 교류(정기회의를 퀼트를 이용한 잔받침을 만들면서... 자타가 공인하는 최고의 스콘 장인의 스콘 교실을 통한 회의....)등의 의견으로 팀장 김은실님과 이윤남님이 기획의사를 밝히셨습니다.

2. 자잘한 일거리가 많은 카페 내부에서 전인원의 간부화를 통한 일거리 분담(개수대담당, 선반담당, 커피머쉰담당, 냉장고담당,바닥, 행주삶기등.....)

3.활동가들이 개인 사정이 생길 경우 모든 통보가 팀장에게 오는 관계로 다 감당하기 힘든 상황이 빈번히 발생하게 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간조율 담당자를 선정하자는 의견입니다. 오후팀은 김은실팀장님께 연락, 오전팀은 선정이 안되었으니 자진하실분은 댓글로...^^

4.에스프레소 추출 순서와 방법,모든 메뉴의 레시피를 일일이 적어 벽에 붙일 것인가...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은? 이는 OT에 포함시켜 단체교육을 한번 진행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5.오후팀의 재고파악의 어려움과 시간의 쫒김, 주말에 빈번히 발생되는 도난사고의 해결방안에 대한 논의(아크릴 박스제작)와 냉동고 구입(주말에 물건이 매진되는 일이 없게)의견

6.평일 오후 4시부터 8시까지 연장영업을 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쓸것인가.....좋은 의견 있으시면 건의해 주세요.

7.여러번 있었던 의견이었는데 <핸드드립 커피교실>- 자원활동가 대상으로 재료구입은 본인부담으로 해보자의 의견이었습니다. -OT일정에 포함의견.

8. 집에서 파이나 케익을 만들어 판매를 위해 기부하는 경우 꼭 정기적으로 해야 하는가, 부정기적으로 했을 경우 발생하는 문제(이용자들의 일관성 없음에 대한 불만), 정기적으로 하는 경우 재료구입의 절차등.....

오늘 카페 자원활동하는 날이라 마지막으로 갈수록 급 정리를 하는 바람에....또 회의때 정리를 제대로 안해서 최소한의 단어로 유추해서 쓴 회의록이라 빠진 것이 많을 것입니다.
부족한 부분은 댓글로 의견주세요.^^

ps. 어느 브랜드 제과점의 스콘도 따라올 수 없는 스콘의 일인자 정희라님이 5월27일 목요일 오전 10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유기농 스콘만들기>의 비법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번 이벤트는 실험적인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이니 함께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정희라님께 연락주세요.

ps. 북카페 정기회의 일정은 매월 네째주 월요일 오전 10시북카페 입니다.(모닝커피한잔 하면서....^^)


이름 :
패스워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