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게시판

Spring 재즈나이트

작성자 : 우주소년 작성일 : 2019-03-13 조회수 : 6,186

 봄.. 혁명의 계절

머내에도 혁명의 외침이 있었던 3월
재즈로 연주되는 세계각국의 저항음악들과 함께합니다~
문의 070-4799-2201 / 010-9019-2201

— 경성현님의 글 추가합니다 —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봄은 혁명의 계절이기도 하죠. 언제나 그렇듯 3월을 3.1 만세 운동 기념일로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우리 역사에서는 4.19 혁명, 5.18 광주 민주화 운동으로 이어지는, 어떤 특정 정치 세력에 의한 것이 아닌 민중 스스로 이루어 낸 민중 항거가 유독 봄에 주로 일어났습니다. 애써 의미를 확대하자면 2016년 가을에 시작한 촛불 혁명 역시 이듬해 봄인 2017년 4월에 완성 되었구요. 올해는 특히 3.1 독립 만세 운동 100주년이 되는 해이니만큼 봄을 대하는 마음이 사뭇 남다릅니다.

그래서 이번 3월 20일(수) 우주소년 재즈나이트는 특별히 세계 곳곳의 민중 투쟁 현장에서 울려 퍼지던 혁명과 저항 음악을 담은 지오바니 미라바시, 찰리 헤이든, 메르세데스 소사등의 앨범들 중에서 선곡하여 들려드릴 계획입니다.

저항과 혁명이 주는 강렬한 인상을 서정미 가득한 아름다움으로 재편하고 재해석한 지오바니 미라바시의 <AVANTI!>만큼 의미 있는 재즈 앨범도 드물죠. 거칠고 투박한 혁명의 목소리를 재즈 미학으로 다듬고 승화시켜 새로운 음악으로 만들어 낸 놀랍도록 아름다운 앨범입니다.

한편 베이시스트 찰리 헤이든의 음악을 듣다보면 정치성과는 전혀 무관하게 보입니다만 놀랍게도 그는 완벽한 좌파입니다. 정치적 목소리를 낼 때는 아예 프로젝트 그룹 ‘해방 음악 오케스트라’ (Liberation Music Orchestra)를 통해 진보적인 연주를 선보이곤 했습니다. <Charlie Haden - Liberation Music Orchestra>에 담겨 있는 음악은 가히 ‘혁명’적입니다.

우리의 민중가요 ‘참교육의 함성으로’와 똑 닮은(표절 논란) 통일 전선의노래 Song Of The United Front, 체 게바라에 대한 헌정 곡 Song For Che, 베트남 전쟁이 배경인 War Orphans와 우리에겐 '우리 승리하리라’로 잘 알려진 유명한 We Shall Overcome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아르헨티나의 저항가수 메르세데스 소사는 76년 아르헨티나 군사 쿠데타 이후 79년에 망명했다가 82년 위험을 무릅쓰고 귀국하여 컴백 콘서트를 가집니다. 감동적인 그 실황 앨범에서도 몇 곡 선곡하겠습니다.

많이들 오셔서 음악뿐만 아니라 곡 하나하나에 담겨있는 민중 투쟁과 저항의 역사에 대해 얘기 나눠 보도록 하죠. 저 역시 무척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