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열린강좌는 한일교류 번개!로 진행합니다.
느티나무와 꾸준히 교류해 온 도쿄어린이도서관의 이사장과 스태프들이 남이섬 세계책나라축제 참석차 한국에 오면서 느티나무도서관을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두 도서관의 교류로 그치지 않고 더 많은 사람이 함께 만나는 기회로 삼고 싶어 서둘러 강좌를 마련했습니다.
주제 : '책/어린이/도서관' - 어린이도서관의 장서개발과 아동서비스
강사 : 마츠오카 쿄코 (재단법인 도쿄어린이도서관 이사장)
일정 : 10월 13일(수요일) 오전10시~12시
장소 : 느티나무도서관 강당
도쿄어린이도서관은 세계적인 어린이도서관의 사례로 꼽히는 곳입니다. 4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그곳에서는 어떤 관점과 기준으로 책을 고르는지, 아이들과 책의 만남을 어떻게 이어가고 있는지, 일본 어린이도서관의 산 증인 마츠오카 쿄코 이사장님을 통해 듣는 귀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어린이자료와 아동서비스 개발에 관심이 있는 도서관 실무자, 자원활동가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유익한 시간 함께 나누고 번개교류의 즐거움도 누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12일(화요일)에는 느티나무도서관 장서개발위원과 네트워크운영위원, 친구도서관들이 함께하는 간담회를 열어 두 도서관에서 그동안 꾸준히 논의해온 주제들을 밀도 있게 논의할 예정입니다. 도서관의 핵심가치인 공공성과 사립이 담을 수 있는 다양성을 조화롭게 구현할 방법들을 모색할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은 자료로 정리하여 더 많은 분들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다시 마련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