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이 '책만 읽는 곳이 아니'라는 말은 도서관에 대한 기대를 담은 반가운 이야기지만, 당장 이용을 활성화하거나 성과를 보여주기 위해 도서관 본연의 몫을 놓아버리는 명분이 될 수는 없다. 2009 한일교류 도서관 심포지엄-도서관운동의..”
등록일 : 2020.05.28
"공공성은 도서관의 생명이다. 2009 한일교류 도서관 심포지엄-도서관운동의 역사 그리고 미래 주제발표 2 사립도서관, 공공성에 숨결을 불어넣는 상상력느티나무도서관재단 박영숙 ..”
등록일 : 2020.05.22
" 앞서 우리의 일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느낀다 말씀 드렸습니다. 저는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즉 사회의 필요를 채우는 일을 하면 반드시 길이 열린다고 믿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사심을 품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 필요한 일을 하다보면, '채워졌다','도움이..”
등록일 : 2020.05.02
" 초등학생 독서회는 한 달에 한 번입니다만 몇 년이고 계속하다 보면 아이들의 성장을 지켜볼 수가 있어 많은 가르침을 얻게 됩니다. 아이들에게 있어서는 부모보다 긴밀한 관계도 아닌, 학교 교사와 같은 상하관계도 아닌, 또는 학원 선생님처럼 점수만을 문제시하는 것도 아닌, 그러한 ..”
등록일 : 2020.03.20
"책을 써서 도서관 이야기를 시시콜콜 담아내고 싶었던 것 역시 우리를 가슴 뛰게 만들었던 도서관의 가치를 많은 이들과 나누고 싶었기 때문이다. 도서관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때로는 지혜를 얻고 때로는 휴식을 누렸으며 친구를 얻고 가슴 뛰는 하루를 맞았는지를. 또다른 삶이 존재한다는 것을..”
등록일 : 2020.03.12
""도서관은 공동체가 아닙니다.도서관은 수많은 공동체가 만들어지고 섞이고 흩어질 수도 있는 곳이지만, 도서관 자체가 공동체가 될 수는 없지요." _P.381 『이용자를 왕처럼 모시진 않겠습니다』 박영숙 (알마) ..”
등록일 : 2020.03.05
" 일상의 소소한 일들을 스스로 해결하던 시대, 그 시대를 살았던 세대와는 다른 현재를 사는 우리에게 직접 무언가를 해본다는 경험은 점점 드물어지고, 그럴 기회가 사라지고 있다. 우리는 멈출 줄 모르는 거대한 시스템의 일부가 되어서 각자에게 주어진 전문 영역에서, 주어..”
등록일 : 2020.02.25
" 나는 비록 칭찬이 그 사람 자체보다는 행동에 초점을 두었다 할지라도, 칭찬에 대해 우려하는 바가 있다. 그래서 나는 비판과 똑같이 칭찬도 피한다. 사실, 나는 칭찬과 비판은 놀라울 만큼 비슷하다고 본다. 내가 다른 사람의 행동을 칭찬하거나 비판하는 것은 모두 내가 ..”
등록일 : 2020.02.25
" 우리는 이를 통해 지느러미를 퍼덕거려서 물 위로 뛰어오른 후 회전하면서 공기 중으로 높이 활공하는 날치가완전한 날개를 가진 동물로 변화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상상도 충분히 할 수 있다. 만약 그러한 일이 실제로 일어난다면, 전이 상태의 초기에 개방된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