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마주친 한 구절

  • 『서양미술사』 곰브리치

    "프란체스코 구아르디, <베네치아의 산 조르조 마조레 정경>1775-80년경, 캔버스에 유채, 70.5×93.5cm, 런던 월리스 컬렉션 우리는 움직임과 대담한 효과를 좋아하는 바로크의 정신이 단순한 도시 풍경 속에서도 여실히 나타나 있음을 알 수 있다. 구..”

    등록일 : 2019.05.28

  • 『비폭력대화와 사랑』 마셜 로젠버그_NVC낭독회

    "  인형놀이를 하고 자란 여성이 전쟁놀이를 하고 자란 전사와 결혼하는 일은 그다지 풍요로운 경험이 못됩니다. 여자는 친밀감을 원하지만, 남자는 친밀한 관계를 맺는 데 도움이 될 어휘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그 반면에, 여자들은 자신의 욕구를 명료하게 의식하도록 교육받지..”

    등록일 : 2019.05.28

  • 『코스모스』 칼 세이건

    "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이 조금이라도 불안하면 자신들이안고 있는 문제의 심각성을 되도록 과소평가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리하여 최후의 날의 도래를 염려하는 이들을 마치 혹세무민을 꾀하는 걱정꾸러기라고 몰아붙이든가, 인류 사회 제도의 근본 변화는 비현실적이고..”

    등록일 : 2019.05.28

  • 아픔이 길이 되려면

    ""트라우마에 대한 많은 연구는 인간의 몸에 상처를 남기는 과정에서 트라우마를 초래한 사건 자체만이 아니라 그 이후에 사건의 의미가 해석되고 재생산되는 사회적 환경이 외상을 구성하는 핵심요소라고 말합니다. 그 고통을 초래한 사회적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자신이 겪는 고통의 의미를 이해할 ..”

    등록일 : 2019.05.24

  • 『크리슈나무르티, 교육을 말하다』 크리슈나무르티_NVC낭독회

    "  창조의 자유는 자기 이해와 함께 옵니다. 그러나 자기 이해는 타고난 재능이 아닙니다. 특별한 재능 없이도 누구나 창조적일 수 있습니다. 창조성이란 자아로 인한 갈등과 슬픔이 없는 상태, 마음이 강박적으로 욕망을 추구하는 데 사로잡혀 있지 않은 상태를 가리킵니다.&n..”

    등록일 : 2019.05.18

  • 『코스모스』 칼 세이건

    "  외계 문명의 탐색이야말로 실패해도 성공하는 사업이다. 인류사에서 절대 밑지지 않는 사업은 흔하지 않다. 우리가 외계로부터 오는 신호를 잡기 위해서 수백만 개에 이르는 별들을 모두 조직적으로 철저하게 조사했지만 아무런 신호도 검출할 수 없다고 치자. 그렇다면 은하에서..”

    등록일 : 2019.05.18

  • 『서양미술사』 곰브리치

    "  렘브란트 반 레인,<자화상>,1655-8년경. 목판에 유채, 49.2×41cm, 빈 미술사 박물관  1669년에 결국 그의 인생이 막을 내렸을 때 그에게는 헌 옷 몇 벌과 그림 그리는 화구 외에는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았다. ..”

    등록일 : 2019.05.11

  • 『크리슈나무르티, 교육을 말하다』 크리슈나무르티_NVC낭독회

    "  우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의 습성을 이해할 때에만 우리는 아이들이 자유로운 인간이 되는 것을 정말로 도울 수 있습니다. 이 일에 깊은 관심이 있는 교사는 아이뿐 아니라 자신 또한 예리하게 관찰할 것입니다.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관찰하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자기 생각..”

    등록일 : 2019.05.11

  • 『코스모스』 칼 세이건

    "  어쩌면 그들은 이미 지구에 와 있을지도 모른다. 단지 신생 문명의 발전을 방해하지 않는다는 어떤 윤리적 베려나 아니면 모종의 은하법Lex Galactica 같은 규정 때문에 자신들의 존재를 우리에게서 단단히 숨기고 있을 수도 있지 않을까? 또 이런 상상도 해 볼 만..”

    등록일 : 2019.05.08